컴파일과 컴파일러
외계인과 소통을 하는 방법?
외계인이 우리 언어를 배우거나 우리가 외계인의 언어를 배워서 소통할 수 있는데, 이것을 컴퓨터와 나누는 대화라고 생각했을 때
컴파일 : 인간이 구분하기 쉬운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
컴파일러 : 고급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
쉽게 말해서 컴파일은 번역, 컴파일러는 번역가.
자바의 중요한 특징 : 플랫폼에 독립적이다! 플랫폼 종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언어.
프로그램과 프로세스
프로그램은 할 일이 적혀있는 문서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쉬움!
그래서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적힌 내용대로 컴퓨터의 실행이 필요.
예를 들어 냉장고에 엄마가 <빨래 돌리고 밥 챙겨먹어>라고 메모를 적어놓아도
내가 직접 움직여서 빨래를 돌리고 밥을 챙겨먹어야 할 뿐, 메모를 적기만 해서 그 일이 실행되지는 X.
-> 실행 가능한 상태, 혹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프로세스 라고 한다.
->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메모리가 반드시 필요하다!!
->메모리는 컴퓨터가 가지고 있고 프로그램 자체는 파일이라 메모리가 없다,
프로그램은 컴퓨터에게 메모리를 빌려써야 한다.
컴퓨터 렉 걸릴 때 이거 자주하는데~ㅋㅋㅋㅋ
이걸 보면 프로그램이 무엇이고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 가능.
프로세스는 프로그램 내용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는 상태,
메모리에 올라와 CPU를 할당받고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상태.
데이터 타입과 변수
변수(Variable) *변할 수 있는 수(값, 데이터)*
위에서 프로그램은 컴퓨터에게 메모리를 빌려써야 한다고 했는데 쉽게 말해서 변수란 컴퓨터에게 빌린 메모리의 이름표.
변수 안에 내가 원하는 값, 데이터를 저장시킬 수 있다.
하나의 변수에는 단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다.
코딩 단축키 : sysout + ctrl +space
int num;
num = 3;
여기에서 int (데이터 타입) , num (변수명)
-> num이라는 이름으로 정수 3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을 할당한다는 뜻
기본형 / 참조형 데이터 타입
-기본형 데이터 타입 - 논리형 / 정수형 / 실수형(소수점) / 문자형
int
float
char
boolean - 참과 거짓으로 구성된 데이터 타입 (true / false)
byte
short
long
double
->기본형 데이터 타입은 값을 그대로 할당
-참조형 데이터 타입 - 기본형 데이터 타입(위 8가지) 제외한 모두
->값이 저장된 주소값을 할당
자바에서의 참조형 데이터 타입은 기본형 데이터 타입과는 달리 값 자체를 직접 변수에 저장하지 않고
실제 저장되어야 하는 변수가 속한 메모리의 위치 정보값만 저장하고 있다.
그래서 실제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값을 변경하려면 이 메모리 위치 정보값을 참조해야만 접근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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